Xcode는 맥에서 쓰이는 IDE입니다. Visual Studio 나 Eclipse 등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Xcode는 iOS, 맥OSX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우선 저는 맥 OSX에 설치를 했습니다. 

다운 받으시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iOS용

맥OSX 용

* 다운로드 받으시는데는 애플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그 아이디로 나중에 개발자 등록을 하시게 될 수도 있으니 아이디는 신중히, 그리고 업무용으로 쓰시는 이메일을 기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Xcode4가 나왔다곤 하지만 아직 완성본이 아닌 것 같아 저는 3.2.5를 설치했습니다.

용량은 .. 3.25GB입니다 . 제가 새벽에 다운로드 받았음에도 불구 속도는 300Kb/s 가 나오더군요.


사파리에서 다운로드 걸어놓으시고 다른 일을 하시더라도 전원 옵션 및 화면 보호기는 꼭 풀고 받으시길 빕니다 ^^;


어쨌든 인고의 시간을 잘 견뎌내서 나운을 받으셨다면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보통 아래에 다운로드 창이 남아있기 마련인데 불의의 사고로 끄셨다거나 할 땐 ..

요 녀석을 눌러주면 됩니다.
요 녀석의 이름은 'finder'입니다.
윈도우로 치면.. 내 컴퓨터 같은 녀석일까요? 뭐 그런 녀석입니다.


그 다음에 어디로 들어가냐면 download 폴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받았던 파일이 있는데 확장자가 영 찝찝하죠.. dmg라니.. 저는 처음에 damage를 생각해서.. '다운로드가 중간에 끊겼나?' 생각을 했습니다 -_-.. 그러나 네이버 검색결과 iso 같은 이미지 파일이라고 하네요..^^


어쨌든 이렇게 파일들을 다운 받으시면 .. xcode_어쩌구저쩌구.dmg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압축 파일을 열듯 파일이 생기고,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하나 생깁니다 ^^ 

그거나 이거나 누르면 이렇게 뜨지요. ^^


그러면 저기 택배상자같이 생긴 친구를 실행해주면 통상적인 윈도우 인스톨러를 연상케 하는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시키는데로 쭉쭉 진행하면 Xcode가 깔립니다. 저는 30분 정도 걸렸던 것 같네요 ^^

자 깔긴 깔았는데........

제가 여기서 헤맸습니다. '이거 어떻게 실행하는거야...' 라는 문제에 봉착했죠.

윈도우는 시작 프로그램도 있고 막 있어서 원하지 않은 것도 막 거기 등록되는데.. 맥은 영 모르겠더라구요. 바탕화면에 dock에 있는 것 이것 저것 눌러봐도 없고, 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finder를 이용해서 뒤져보기로 했습니다.


좌측에 '무제'는 제 하드 이름입니다 -_-;; 아무생각없이 다음을 연타했더니 저렇게 되더군요.

보시면 보시는 바와 같이 Developer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저기에 Xcode가 깔려있는 거지요!!!

Developer 폴더를 들어가시면 Application 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러면 저기 Xcode란 녀석이 있네요..

저걸 실행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D


'study >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apple) 앱 업로드(배포) 하기  (0) 2012.07.16
Mac OSX(10.6+)를 위한 DCVS 프로그램 SourceTree  (0) 2012.06.07
Posted by TY
,